DEV/JAVA
메소드 오버로딩 | Method Overloading
devvnn
2021. 12. 16. 21:41
메소드 오버로딩(Method Overloading)
-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2개 이상 정의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
public class Calculator {
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int add(int a, int b, int c) {
return a + b + c;
}
double add(double a, double b) {
return a + b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lculator c = new Calculator();
System.out.println(c.add(2, 4)); // 6
System.out.println(c.add(2, 4, 8)); // 14
System.out.println(c.add(3.14, 2.54)); // 5.68
}
}
|
cs |
- <add>라는 이름의 메소드가 3개가 있지만 오류가 나지않음
- 각 메소드는 다른 구성의 파라미터를 받음(첫 번째 add는 정수형 값 2개, 두 번째 add는 정수형 값 3개, 세 번째 add는 소수형 값 2개)
- 같은 이름의 메소드라도 파라미터 구성이 다르면 자바가 알아서 구분함
은행 계좌 예제로 살펴보기
public class BankAccount {
private int balance;
private Person owner;
public void setBalance(int newBalance) {
balance=newBalance;
}
public int getBalance() {
return balance;
}
public void setOwner(Person newOwner) {
owner=newOwner;
}
public Person getOwner() {
return owner;
}
// 파라미터 : 입금할 액수(정수)
// 리턴 : 성공여부(불린)
boolean deposit(int amount) {
if(amount < 0 || amount > owner.getCashAmount()) {
System.out.println("입금 실패입니다. 잔고 :" + balance + "원, 현금 : " + owner.getCashAmount() +"원");
System.out.println("false");
return false;
}else {
balance += amount;
owner.setCashAmount(owner.getCashAmount()- amount);
System.out.println(amount+"원 입금하였습니다. 잔고 : " + balance +"원, 현금 : "+owner.getCashAmount() +"원");
System.out.println("true");
return true;
}
}
public boolean deposit(double amount, double exchangeRate) {
System.out.println(false);
return deposit((int)(amount * exchangeRate));
}
// 파라미터 : 출금할 액수(정수)
// 리턴 : 성공여부(불린)
boolean withraw(int amount) {
if(amount < 0 || amount > getBalance()) {
System.out.println("출금 실패입니다. 잔고 :" + balance + "원, 현금 : " + owner.getCashAmount() +"원");
System.out.println("false");
return false;
}else {
balance -= amount;
owner.setCashAmount(owner.getCashAmount()+amount);
System.out.println(amount+"원 출금하였습니다. 잔고 : " + balance +"원, 현금 : "+owner.getCashAmount()+"원");
System.out.println("true");
return true;
}
}
}
|
cs |
- deposit 메소드가 2개지만 허용됨. 왜? 메소드 오버로딩이 가능하기때문에.
콘솔 출력
System.out.println(5); // 정수 파라미터
System.out.println(3.14); // 소수 파라미터
System.out.println("hello");// 문자열 파라미터
System.out.println(true); // 불린 파라미터
|
cs |
- 지금까지 사용했던 System.out.println도 파라미터를 다양하게 받음 → 메소드 오버로딩
실습
계좌 이체
지금까지 만들어 온 은행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송금 기능을 담당하는 transfer 메소드를 써봅시다. 메소드 오버로딩의 개념을 이용해서 BankAccount 클래스에 두 개의 transfer 메소드를 쓰고, Person 클래스에도 두 개의 transfer 메소드를 쓰겠습니다.
송금 메소드 작성 (BankAccount.java)
송금은 계좌 - 계좌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. 하지만 사용자의 편리함을 위해서 아래의 두 메소드를 만들겠습니다:
Person
public class Person {
// 저번 과제에서의 코드!
String name;
int age;
int cashAmount;
private BankAccount account;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=name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Age(int age) {
this.age=age;
}
public int getAge() {
return age;
}
public void setCashAmount(int cashAmount) {
this.cashAmount=cashAmount;
}
public int getCashAmount() {
return cashAmount;
}
public void setAccount(BankAccount account) {
this.account = account;
}
public BankAccount getAccount() {
return account;
}
// 첫 번째 파라미터 : 받는 사람(Person)
// 두 번째 파라미터 : 이체할 금액(정수)
// 리턴 : 성공여부(불린)
// account와 account 간의 거래이므로, BankAccount 클래스의 transfer 메소드를 써야함. public boolean transfer(Person to, int amount) {
return transfer(to.account, amount);
}
// 첫 번째 파라미터 : 받는 사람의 계정(BankAccount)
// 두 번째 파라미터 : 이체할 금액(정수)
// 리턴 : 성공여부(불린)
public boolean transfer(BankAccount to, int amount) {
boolean res = false;
if(amount > account.getBalance() || amount < 0) {
res = false;
}else {
account.setBalance(account.getBalance() - amount);
to.setBalance(to.getBalance() + amount);
res = true;
}
System.out.println(res + " - from: " + name + ", to: " + to.getOwner().name + ", amount:" + amount + ", balance: " + account.getBalance());
return res;
}
}
|
cs |
BankAccount
public class BankAccount {
private int balance;
private Person owner;
public void setBalance(int balance) {
this.balance=balance;
}
public int getBalance() {
return balance;
}
public void setOwner(Person owner) {
this.owner=owner;
}
public Person getOwner() {
return owner;
}
// 첫 번째 파라미터: 받는 사람 (Person)
// 두 번째 파라미터: 이체할 금액 (정수)
// 리턴 : 성공여부 (불린)
// account와 account간의 거래이므로, Person to의 정보를 to의 account 정보로 바꾸어 호출 public boolean transfer(Person to, int amount) {
return transfer(to.getAccount(), amount);
}
// 첫 번째 파라미터: 받는 사람의 계정 (BankAccount)
// 두 번째 파라미터: 이체할 금액 (정수)
// 리턴 : 성공여부 (불린)
public boolean transfer(BankAccount to, int amount) {
boolean res = false;
if(amount > balance || amount < 0) {
res = false;
}else {
balance = balance - amount;
to.setBalance(to.getBalance() + amount);
res = true;
}
System.out.println(res+" - from: "+owner.name +", to: " + to.owner.name+ ", amount: " +amount+ ", balance: "+balance);
return res;
}
}
|
cs |
Main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사람 1
Person p1 = new Person();
p1.setName("김신의");
p1.setAge(28);
p1.setCashAmount(30000);
// 은행 계좌 1
BankAccount a1 = new BankAccount();
a1.setBalance(100000);
p1.setAccount(a1);
a1.setOwner(p1);
// 사람 2
Person p2 = new Person();
p2.setName("문종모");
p2.setAge(25);
p2.setCashAmount(100000);
// 은행 계좌 2
BankAccount a2 = new BankAccount();
a2.setBalance(500000);
p2.setAccount(a2);
a2.setOwner(p2);
// 계좌 이체 테스트
a2.transfer(a1, 200000);
a1.transfer(p2, 150000);
p2.transfer(a1, 270000);
p1.transfer(p2, 130000);
}
}
|
cs |
* 만들어야 할 메소드는 총 4개
- BankAccount 클래스에 transfer(Person to, int amount)
- BankAccount 클래스에 transfer(BankAccount to, int amount)
- Person 클래스에 transfer(Person to, int amount)
- Person 클래스에 transfer(BankAccount to, int amount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