생성 패턴 [앱빌팩프싱]
Abstract Factory
- 생성 패턴
-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,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이 조합된 인터페이스 제공
Builder
- 생성 패턴
- 객체 생성 단계를 캡슐화/분리하여 객체를 조립하여 생성 → 동일한 객체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제공
Factory Method
- 생성 패턴
- 상위클래스에서 객체 생성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, 인스턴스를 만드는 클래스는 서브 클래스에서 결정하도록 분리
Prototype
- 생성 패턴
- 원본/원형 객체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객체를 생성
Singleton
- 생성 패턴
- 클래스에서 하나의 객체만 생성 가능하며, 해당 객체를 어디서 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는 불가
구조 패턴 [어브컴데퍼플프]
Adapter
- 구조 패턴
- 비호환 인터페이스에 호환성 부여하도록 변환
Bridge
- 구조 패턴
-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 후 각자 독립적으로 변형/확장 가능
Composite
- 구조 패턴
- 트리 구조로 부분/전체 계층 표현, 복합/단일 객체를 구분없이 사용
Decorator
- 구조 패턴
- 상속 사용없이 객체 간 결합을 통해 객체 기능을 동적으로 추가/확장
Facade
- 구조 패턴
- 상위에 인터페이스 구성하여 서브클래스의 기능을 복잡하게 표현하지 않고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구현
Flyweight
- 구조 패턴
- 인스턴스를 공유하여 메모리 절약(클래스 경량화)
Proxy
- 구조 패턴
- 접근이 힘든 객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 (대리 객체 수행)
행위 패턴
Chain of Responsibility
- 행위 패턴
- 처리가능한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 내 처리 불가 시 다음 객체로 이관
Command
- 행위 패턴
- 요청 명령어들을 추상/구체 클래스로 분리 후 단순화/캡슐화
Interpreter
- 행위 패턴
- 언어에 문법 표현 정의
Iterator
- 행위 패턴
- 접근이 빈번한 객체에 대해 동일 인터페이스 사용
Mediator
- 행위 패턴
- 객체들간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 후 중재
Memento
- 행위 패턴
- 객체를 이전의 특정 시점의 상태로 저장하고 복원 (캡슐화 유지)
Observer
- 행위 패턴
- 한 객체 상태 변화 시 상속되어 있는 객체들에 변화 전달
State
- 행위 패턴
-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
Strategy
- 행위 패턴
- 동일 계열 알고리즘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
Template Method
- 행위 패턴
- 여러 클래스에서 공통 사용 메서드를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하고, 하위 클래스마다 다르게 구현해야하는 세부 사항을 개별 구현
Visitor
- 행위 패턴
- 각 클래스 데이터 구조로부터 처리/연산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고, 해당 클래스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을 수행 → 객체 구조 변경 X / 새로운 연산 기능만 추가
'자격증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4년 2회 정보처리기사 최종 합격 후기(비전공자/1트/동차) (7) | 2024.09.10 |
---|---|
정보처리기사 실기 | 필수 개념 모음(UML 다이어그램, 응집도, 결합도, 화이트박스 테스트 검증 기준,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, 테스트 하네스, OSI 7계층) (4) | 2024.07.24 |
정보처리기사 실기 | 2024년 수제비 FINAL 모의고사 개념 정리(484개) (2) | 2024.07.24 |
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정리 |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(0) | 2024.06.17 |
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정리 |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(0) | 2024.05.27 |